MY MENU

한의학계소식

제목

[펌] 한약재 카드뮴 기준 조속한 재개정 요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3.1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9035
내용
한약재 카드뮴 기준 조속한 재개정 요구
국회(임시회) 제1차 보건복지위원회
지난 3일 국회 본관 601호실에서 열린 국회(임시회) 제1차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한약재 카드뮴 기준의 조속한 재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날 한나라당 손숙미 의원은 “2009년도 국감에서 한약 중금속 기준에 대해 지적한 바 있으며 이보다 앞선 2008년 중앙약심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청 연구용역사업 및 모니터링 결과를 근거로 카드뮴 기준을 상향 조정해도 인체에 영향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며 지금까지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이 를 따져 물었다.

이에 노연홍 식약청장은 “방향은 정해져 있고 과학적 근거도 있지만 근거만 있다고 해서 모든 국민이 다 납득하지만은 않는 사례가 여러번 있었고 2008년에 카드뮴 기준 완화를 추진했다 좌절된 경험이 있어 국민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 사안을 알리고 이해를 구한 다음에 시행하고자 다소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손 의원은 “타 국가에 비해 낮은 한약재 중금속 기준 때문에 식품으로 들여와 약으로 둔갑시키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되고 있는 만큼 식약청은 과학적으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조속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줘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나라당 윤석용 의원도 노 청장에게 소신을 갖고 추진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윤 의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기준에 대한 재개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문제가 되는 품목을 대체할 방법이 없을 뿐 아니라 전문가들 역시 재개정이 옳은 방향이라고 한다면 극소수의 반대가 있다 하더라도 소신을 갖고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조속한 한약재 카드뮴 기준 현실화 추진을 재차 주문했다.
김대영 기자   [kdy2659@hanmail.net]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